2006년 12월 > 세계 말더듬의날

본문 바로가기


세계 말더듬의날

home > 커뮤니티 > 세계 말더듬의날

소식지 |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6 Newsletter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6 Newsletter

2006년 12월

참가신청 하기 지난소식지 보기

첨부파일

발행인 : 신 문 자
편 집 : 권 보 영
발행일 : 2006년 12월 30일
발행처 :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주 소 :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40-152 동선빌딩 201호
전 화 : 02)790-2726, 02)795-2726(FAX)
홈페이지: www.kasla.or.kr
[ 세계 말더듬의 날을 축하하며 ]
237647099_1400202332.38.jpg
신 문자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이사장)
1998년 제1회 세계 말더듬의 날(International Stuttering Awareness Day: ISAD)을 준비하며 유창성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 그리고 성인 들을 위하여 포스터를 만들고 홍보를 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9 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날은 국제유창성협회(IFA)와 국제말더듬협회 (ISA)가 올바른 말더듬의 인식을 위하여 제정한 날입니다. 말더듬은 다른 말 . 언어장애보다도 한 개인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혼자 해결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의 해결을 위하여 주위 사람들과 전문가는 물론 국가와 사회가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말더듬 문제를 가진 주위 사람들과 말더듬 전문가는 물론 국가와 사회가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말더듬 에 대한 사회적 계몽 및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각 나라에서는 함께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세계 말더듬의 날 홈페이지(www.stutteringhomepag e.com)에서는 10월 1일부터 유창성장애 최근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토론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 주제는 “Don't talk ABOUT us, talk WITH us!"입니 다. 유창성장애가 무엇인지 연구만 하지 말고 같이 만나 이야기하며 이들의 고충을 알 아주고 나누어 달라는 메시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말더듬는 본인이나 치료자, 가족, 그리고 전문가들이 모임을 가져왔지만 아직 그 교류가 부족합니다. 또한 말더듬 치료에 대한 지원이나 사회적 이해는 거의 전무한 상태입니다. 이를 위하여 협회 그리고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한분 한분의 노력으로 우리나라도 말더듬 치료기관이 늘고 있고 홍보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치료기관을 찾지 못하거나 올바른 아 동 유창성 증진방법을 소개받지 못하는 부모님 그리고 성인이 계십니다. 이들의 어려움 과 고통을 알고 좀 더 나은 치료법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입니 다. 세계말더듬의 날 행사를 축하합니다.
 
- 2006 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 자료집 발췌 -
 
sub04_03_text_06.gif
 
제9회 세계말더듬의 날

“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 ”

국제유창성협회(IFA)와 국제말더듬협회(ISA)가 제정한 세계말더듬의 날 행사는 1998년 이래로 말더듬에 대한 사회적 계몽 및 인식을 높이기 위 하여 매년 각 나라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2006년에는 “Don't talk ABOUT us, talk WITH us"라는 주제 아래 유창성장애를 가진 이들의 고충을 알아주고 정보와 교감을 나 누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10월 21일 제9회 ‘세계 말더듬의 날’ 행사가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주 최(준비위원장:이은주)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열 렸습니다. 이번 위크샵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유 창성장애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치료 방법을 소개 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작년과 마찬가 지로 협회의 전문요원교육의 일환으로 워크샵이 개최되었습니다.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 워크샵에는 200여 명 가량의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말더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은 세미나(말더듬아동과 성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치료방법, 제5차 세계 유창성장애 학술대회의 후기, 치료경험담 발표)와 논문발표(말더듬에 관한 논문발표 및 질의응답과 성명서 낭독)의 순으로 진행되어 유창성장애의 이해와 말더듬 치료의 실제적인 치료 방법을 소 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말더듬 아동 및 성인을 돕고 있는 병원, 사설 언 어치료실, 복지관의 언어치료사, 관련 전문인, 언 어치료학부생(언어병리학과) 및 대학원생 그 외 관심 있는 희망수강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 제 1부 Clinical case studies 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은 이은주 선생님(원광 대학교)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신문자 이사장 님(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의 축사에 이어 “말 더듬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치료와 미술치료 병 행사례”(박지현, 도토리 언어치료교육원), “말더 듬 성인의 치료: 개별치료 사례”(신문자, 신.언어 임상연구소), “말더듬 성인의 그룹치료: 인지행동 치료”(전희숙, 남부대학교)란 제목으로 실제적인 치료방법을 소개하는 강의가 있었고, “The fifth World Congress in Fluency Disorder를 다녀와 서”(이혜란, 연세의료원 재활병원 언어치료실), 말더듬아동 부모의 치료경험담 발표가 있었습니 다.
237647099_1400202344.76.jpg
 
237647099_1400202356.3.jpg

제 2부 Seminar & Research presentation 이 시간에는 “신경인성과 발달성 말더듬의 비유 창성 특징 비교”(신명선, 춘해대학 유아특수언어 치료교육과)와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자발화 에서 나타나는 비유창성 및 조음적 특성”(정유정, 서울의료원 발달장애클리닉 언어치료실)에 대한 두 편의 논문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질 의응답 시간과 함께 참석자들이 직접 말을 더듬 - 3 - 어 보면서 말더듬는 사람의 고충을 느껴보는 시 간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 전원이 함께 말더듬의 날 ‘성명서’ 낭독을 하며 앞으로 유창성 장애에 대한 교류와 지원이 더 활발해지길 기원 하였습니다.
 
 
sub04_03_text_03.gif
 
다음은 본 행사의 강의 요약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행사 자료집(.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 (2006 한국언어치료 전문가협회)을 참고해 주십 시오.

< 강의1 > 말더듬 아동의 언어치료와 미술치료 병행사례
박지현, 이은경(언어치료교육원 도토리)
 
아동기 말더듬은 일반적으로 언어적, 심리적, 환경적 이 세 가지의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설명되고 있다(Guitar, 1998; Manning, 2001). 따라서 아동 말더듬의 진단과 치료에서는 이 세 가지 요인들이 중점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 가운데서 언어적 요인은 검사도구 등을 이용해 평가나 측정이 가능하지만, 나머지 두 요인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그 결과를 치료과정에서 고려하는 것은 쉽지 않다. 환경적 요인은 아동 을 둘러싼 외부적 환경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이며, 심리적 요인 역시 아동이 지 닌 선천적인 기질이나 성향과 연관되므로 지속 적인 부모교육이나 상담을 통해 전반적인 가정 의 환경적, 정서적 문제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 이다.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말더듬의 주요 요인임 에도 불구하고 간과되거나 다루기를 회피하기 쉽다. 특히, 말더듬 아동은 특히 불안, 두려움, 신경질적 반응과 같은 부정적 정서, 기복이 심 한 반응강도, 소리나 촉감 등에 예민함, 완벽주 의 또는 소심함,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움, 낮은 사회성 등과 같은 기질적 특성이 있다고 보여지 며, 이러한 특성은 아동의 말더듬 문제를 다루 는 언어치료사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중재목표 이자 어려움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관련분 야의 전문가들과 협력 하에 중재하는 것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심리치료방법 중 하나인 미술치 료는 미술을 매개로 환자의 미술작품과 창작과 정 및 창작 후의 과정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 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른 심리치료와 비교하였을 때, 미술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방식이므로, 언어에 문 제가 있는 경우에는 미술을 통한 표현이 그들의 상태를 제대로 알릴 수 있게 한다. 둘째, 미술은 환자의 생각과 느낌을 깊게 하며, 치료자가 더 깊이 있게 파악하도록 돕는다. 셋째, 미술활동을 통해 긴장이 누그러지고 치료과정에 더 깊이 몰 입하게 된다. 넷째 미술은 실제 행동이고, 시간 이 흘러도 보존되는 구체적인 결과가 있다. 다 섯째, 미술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통제력을 키워 준다(주리애, 2000). 말더듬아동의 치료에서는 지속적인 부모교육을 통한 환경개선의 노력과 말더듬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관건이며 비유창성의 빈도수와 같은 양적인 요소보다는 말하기 상황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의 감소와 같 은 질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관찰하여 치료방향 과 목표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강의2 > 말더듬 아동의 언어치료와 말더듬성인의 개별치료사례
신문자 (신·언어임상연구소)
 
성인 말더듬 치료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 제의 특성에 따라 그 치료법은 매우 다양하게 전 개될 수 있다. 본 원고에서는 RST 성인 유창성장 애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자는 성인 28세 남 자로 RST성인 말더듬치료법으로 1년간 치료과정 을 거친 사례였으며 그 치료법은 다음과 같았다.

RST 성인치료 프로그램
1. 치료의 목표
치료목표는 첫째, 유창성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 식과 이해를 갖게 하고 둘째, 언어와 관련된 자신 의 생활 습관과 심리적 태도를 분석할 수 있게 하 며 자신의 언어를 새로 재구성하여 막히지 않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심리와 인지를 새롭게 재구성하여 언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덜 수 있게 한다.

2. 치료 과정

가. 1단계 : 정보주기
이 단계에서는 유창성장애에 대하여 원인, 진전 과정, 비유창성의 특성, 치료과정 등에 대한 정보 를 다양한 매개물을 이용하여 준다.

나. 2단계: 자신의 언어 및 심리적 특성 알기
이 과정을 통하여 말 분석 뿐 아니라 자신의 언 어능력도 함께 분석하고 말과 관련된 자신의 부 정적인 감정 또는 당황감, 수치심, 공포, 좌절감 등을 객관적으로 살필 수 있게 한다.

다.3단계: 기본기 익히기
이 과정은 말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술을 획 득하게 해 주는 과정으로 내쉬면서 발성하기, 부 드럽게 발성 시작하기, 최대발성 시간(MPT: Maximum phonation time) 정상 범위로 익히기, 조음 익히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라.심리-인지적 재구성하기
언어치료에서 상담은 전문적 치료과정은 아니 지만 상담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마.언어 재구성하기
이 과정에서는 주로 유창성완성법에서 사용하 는 방법들이 많이 동원된다. 속도, 말시작하기를 단계적으로 도와주어 유창하게 말하는 상황을 만 든다.

바. 자기치료사 되기
이 단계는 전이와 유지 단계를 위하여 필수적 인 과정이다. 자신이 스스로 보다 나은 말을 위하 여 자신의 심리 그리고 언어적 재구성을 해 가는 과정이며 연습을 해 나갈 수 있어야 성공적인 치 료라 할 수 있다.

< 강의3 > 말더듬 성인의 그룹 치료 -인지행동치료-
전 희 숙 (남부대학교)
 
그룹 치료는 말더듬 증후의 표면적 및 내면적 측면 모두를 변화시키고 유지하도록 하는 기회 를 제공한다(Luterman, 1991). 여기에서는 인 지 및 행동적 특성을 다루는 그룹 치료에서의 그룹 유형, 치료의 장단점 및 임상가의 역할과 함께 그룹 치료에서 실시하는 활동 등을 살펴보 았다.

1. 인지행동 말더듬 치료의 개요
인지행동치료는 표면적 행동뿐만 아니라 내면 적 증후도 수정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말하는 환 경을 모니터하고, 그 환경에서 자신의 조절 유 창성을 증가시키고, 자신의 정서 및 인지적 반 응들을 깨닫도록 훈련한다.

2. 그룹 치료의 유형
말더듬 그룹은 역할에 따라 전통적인 그룹과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쉐이핑 그룹, 치료 이후 습득한 유창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조 그룹이 있고 장애 유형에 따라 동질 그룹과 이 질 그룹, 구성원 연령에 따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및 성인 그룹으로 나눌 수도 있다.

3. 그룹 치료의 장단점
구성원들 간에 정보를 나눌 수 있고 다른 구 성원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관찰 하면서 자신도 동기를 얻을 수 있으며 개별 치 료에서 학습된 행동 전략들을 연습하기 위한 구 조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으나 구성원 들이 오랫동안 같이 동참하기 어렵고 그룹 리더 를 찾는 것이 어렵다.

4. 임상가의 역할
임상가는 말더듬인들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치료적인 상호작용을 지도한다.

5. 말더듬 행동을 변경시키는 활동
이완 심상 훈련, 역할 놀이,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환자의 기술 및 진전 시범 등이 있다.

6. 인지적 특성을 변경시키는 활동
말더듬에 관한 정보 제공, 말더듬에 대한 청 자 반응, 말더듬 슬픔에 대한 상담, 집단 의견 교환, 기록 유지 등이 있다.

7. 치료 단계에서의 활동
말더듬 치료 단계를 평가 및 정보 교환 단계, 확립 단계, 안정 및 유지 단계로 나누어 평가 및 정보교환, 새로운 행동 발생하기, 새로운 행 동 안정화하기, 새로운 행동 일반화 및 유지하 기로 살펴볼 수 있다.

제5차 세계유창성장애 학술대회를 다녀와서
이혜란(연세의료원 재활병원 언어치료실)
 
국제유창성협회(International Fluency Asso ciation; IFA)가 주최하는 제 5회 세계 유창 성장애 학술대회(the 5th World Congress on Fluency Disorders)가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 있는 트리니티 대학 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말더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국제 . 다문화적인 측면, 심리적 측면, 과학연구, 평가 및 치료, 임상보고, 자조(self-help)그룹 등 다 양한 주제들에 관해 다양한 형식으로 총 138건 의 발표를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유정 . 장선 아 . 신문자의 ‘Perception of Korean Speech Clinicians and Laypeople toward Adults and Children with Stuttering', 이은주 . 심현섭의 ’A Qualitative Study of Temperament of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and Mothers', 이혜란 . 심현섭의 ‘A Case Study of Stuttering after a Car Accident'가 포스터로 발표되었다.
학회기간 동안 총 5건의 기조연설 발표 외에 도 3일 동안 다양한 동시발표가 있었다. 발표를 보고 들으면서 세계 전역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같은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한 자리에 모였다는 것이 큰 기쁨이었다. 또한 발표 현장에서 실제 말을 더듬는 사람들이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자 신의 목소리를 드러내고, 전반적으로 자유롭게 질의 응답하는 학술대회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 이었다. 말더듬는 사람들의 권익에 대한 논의가 다뤄진 점 또한 주목할 만하였다. 다음 제 6회 유창성장애 학술대회가 2009년 에 개최될 것이다. 지구 어느 곳에선가 말더듬 는 사람과 말더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교감할 수 있는 또 다른 날을 기약하며, 그리고 이때에는 좀 더 많은 우 리나라의 참여가 있게 되기를 바란다.
 
sub04_03_text_07.gif
 
이번 세계말더듬의 날(ISAD) 행사에는 신.언어 임상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 정,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후원을 해주셨습 니다. 이번 행사를 지원해주신 (주)스타키코리 아, (주)에듀엔젤에 감사드리고, 준비위원, 학생 들, 발표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장소 제공에 애써주시고 학생들을 지원해주신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축하해주셨습니다.(가나다순)

237647099_1400202375.77.jpg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그리고 연세언어병리연구회에 감사드립니다.
 
 
● 본 행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는 자료집과 기념볼펜을 증정해 드렸습니다.
● 유창성장애 치료 워크샵 : 제 9회 세계 말 더듬의 날(2006).자료집 (5,000원)은 협회 홈페이(www.kasla.or.kr)에서 구입이 가능합 니다(우송료 별도).
 
sub04_03_text_08.gif
 
On October 21, 2006, we celebrated the eighth annual ISAD (International Stuttering Awareness Day of Korea) at Ewha Woman's University in Korea. The program title was "Therapy Workshop for Stuttering". About two hundred people, comprised of clinicians, students and consumer group members, attended. Many flowers sent by Yonsei Univ., Nazarene Univ., and many other parties welcomed all participants. The workshop was supported by Shin's Speech Language clinic, Department of SLP (Speech-Language Pathologist) of Ewha Woman's University, and Paradise Welfare Foundation.

The program was as follows:
Part 1: Clinical case studies
Ms. JH Park (Dotori Speech - Language Clinic)
discussed a case study on therapy for children with stuttering. Dr. MJ Shin (Shin's Speech-Language Clinic) presented a case report on therapy for adults with stuttering: Restructuring Therapy for a Adult with Stuttering. HS Cheon (Nambu Univ.) also reported a case study on therapy for adults with stuttering: A Group Therapy for Adults with Stuttering. The personal experiences on "The fifth world congress on fluency disorders" were presented by Ms. HL Lee (Severance Hospital). Mrs. Choi shared her experiences as a mother of a child with stuttering, which was titled as "waiting for him."

Part 2: Seminar & Research presentation
Dr. MS Shin (Choonhae Univ.) reported her research on "Comparison of Disfluency Characteristics with Neurogenic and Developmental Stuttering." Dr. UJ Jung (Seoul Medical Center) also reported her study on "The Disfluency and Articulation Characteristics of Stuttering Preschooler."

Part 3: Q & A, A recital by all presenters of ten statements on stuttering
The "Love, Love Interview" was presented by Ms. SY Jung. All participants had the opportunity to converse with one another and share their experiences on stuttering in a relaxed atmosphere. The day's activities concluded with a recital by all presenters of ten statements on stuttering and the Bill of Rights and Responsibilities for those who stutter.
237647099_1400202388.34.jpg

세계 말더듬의날 목록

Total 7건 1 페이지
세계 말더듬의날 목록
번호 발간일 내용
열람중 소식지 2006년 12월 인기글첨부파일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6 Newsletter
6 소식지 2006년 인기글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6 Newsletter
5 소식지 2005년 인기글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6 Newsletter
4 행사 2005년 인기글 제 8 회 세계말더듬의 날 행사
3 행사 2004년 인기글 제 7 회 세계말더듬의 날 행사
2 행사 2003년 인기글 제 6 회 세계말더듬의 날 행사
1 소식지 2002년 인기글 세계 말더듬의 날 ISAD : 2002 Newsletter
게시물 검색